그룹웨어는 말 그대로 큰 ‘그룹’을 형성하는 대기업에게만 팔리던 시절
이 있었다. 비싼 비용 때문이였다. 서버와 유저당 비용을 지불하면 수
천만원을 호가하던 그룹웨어는 중소기업에서는 감당하지 못할 큰 벽이
였다.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굳이 서버를 사지 않아도 그룹웨어를 사
용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. 이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도 그룹웨어를 사
용할 수 있는 문이 열리게 되었으며, 그에 따른 도입이 활성화되고 있
다. 그 시작은 클라우드 방식이 도입되면서 물꼬를 틀었다 할 수 있겠
다. 비싼 서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, 도입비보다 비싼 유지보수 비
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. 이 때문에 기존 구축형을 고집하
던 유수의 그룹웨어 제공업체도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을 더불어 제공
하는 사업형태를 띄게 되었으며, ‘팀오피스’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
그룹웨어들도 속속 생겨나기 시작했다.
사실 중소기업에 맞는 그룹웨어를 논할 때에 가장 큰 기준이 비용이다.
‘더 이상의 무슨 조건이 필요하겠나?’ 싶을만큼 비용이 큰 비중을 차지
한다. 하지만 도대체 그룹웨어가 무슨 기능을 제공하는지, 어떻게 차별
화 되어있는지 알고 도입해야하지 않겠는가? 기존의 그룹웨어들은 메
일과 전자결재가 중심이다. 유수의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그룹웨어들도
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중심은 메일과 전자결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
다. 하지만 그룹웨어를 도입하기 전에 과연 메일과 전자결재가 그렇게
중요한 기능인가?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. 진정한 협업을 위해 메일과
전자결재가 그룹웨어 도입에 가장 큰 목적이라면 도입을 해야한다. 하
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시 한번 생각을 해야한다. 그리고 그렇다면 중소
기업 입장에서 업무 활성화를 위한 다른 그룹웨어는 어떤 모습이어야
하는지 그려봐야 한다. 중소 규모 기업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얼마
나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지, 업무 처리에 대한 피드백 공유가 어떻게
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등 그룹웨어를 도입할 경우 고민해야할
요소는 셀 수가 없다. 이 중에서 기업 내의 이슈를 가장 큰 이슈를 골라
내고 이를 잘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 것이 급선무다. 이제
는 그룹웨어라 하더라도 제품의 컨셉에 따라 지원하고 중점을 두고 있
는 포인트가 다르다. 무턱대고 도입할 경우 얼마 못가서 후회는 후회대
로, 비용은 비용대로 날리기 쉽다. 자 여러분의 기업은 무엇을 원하는
가? 그냥 일반적인 그룹웨어를 원하는가? 아니면 소통과 협업을 강조
하여 기능이 만들어진 여러분을 위한 그룹웨어를 원하는가? 디테일이
여러분의 회사를 만들어 나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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